IT업무환경 촉진가 (Bring Your Own IT Facilitator)
포스팅을 읽기 전, B.Y.O.D (Bring Your Own Device) 에 관한 개념을 먼저 확인하기 바랍니다.
IT업무환경 촉진가(B.Y.O.IT 전문가)는 기업의 ‘윤리적인 셀프 서비스 IT 업무환경’을 설계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무엇보다도 회사의 Shadow-IT 모니터링과 사내 IT운영 전략을 결합하는 데 많은 중점을 두게 될 것입니다.
Shadow-IT (이해를 돕는 관련기사)는 새롭게 등장한 개념은 아닙니다. 회사의 직원들이 IT 담당부서에서 지원하지 않는 -또는 허가하지 않는-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디지털 영역이 개인의 삶 속에 더욱 깊숙하고 다양하게 자리잡으면서, 기업에서 Shadow-IT 현상은 더욱 증가할 것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 속에서, B.Y.O.IT 전문가는, Shadow-IT를 기업의 비용절감과 업무효율향상으로 이끌어내는 신개념 과제를 수행하고 관리합니다. Shadow-IT를 기반으로, 오히려 업무방식에 혁신을 제공하며, 기업이 수용 할 수 있고 허용 가능한 새로운 정책을 고안해야 합니다.
진로 가이드
- 핵심 역할 : 기업의 ‘윤리적인 셀프 서비스 IT 업무환경’을 설계하고 관리
- 핵심 역량 : IT 네트워크 및 보안 관련 지식, 인사 및 조직관리 이론, ERP
- 전공 안내 : 경영학 전공을 바탕으로 IT 네트워크 분야 및 ISO 인증관련 전문지식을 쌓으면 유리함
IT 네트워크 분야 지식이 기본적으로 요구된다. 하지만 B.Y.O.IT 전문가에게 요구되는 핵심 역량은 인사 및 조직관리 그리고 경영시스템 설계 및 운영에 더욱 가깝다. 경우에 따라서는 전사적 자원관리 및 경영전략 그리고 시장 트렌드 파악까지 요구될 수 있으며, 최대한의 비용절감으로 이윤을 극대화하려는 많은 기업들에서 핵심적인 참모역할을 수행할 가능성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