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를 허비하지 않는 방법, 아침 5분의 기적

루틴(Routine) 속에서 많은 사람들이 분주하게 살아가고 있다. 직장인들 10명 중, 6명 이상이 자기계발 노력에 관해 공통적으로 느끼는 부분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하루 하루 허비하며 살고 있다는 느낌’이다. 그리고 이러한 느낌이 반복되면, 좌절감 내지는 무기력감에 빠지기도 한다.

열심히 살고 있지만, 제대로 살고 있지 못한 우리들.

아이러니 한 것은 우리들 모두 하루 하루 열심히 살고 있다는 점이다. 아침 일찍 회사를 향해 출근하고, 회사에서도 여러가지 업무와 대인관계 속에서 막대한 육체적 정신적 에너지를 쏟으면서 하루를 보낸다. 그리고 또 다시 퇴근길 인파에 섞여서 집으로 향한다. 이렇게 우리들 모두 각자 주어진 환경 속에서 열심히 살고 있고, 정말 최선을 다해 살고 있다.

그런데 무엇이 문제일까? 왜 많은 사람들이 ‘오늘도 하루를 허비했다’는 좌절감과 실망감을 느끼고 있을까? 왜 우리들은 열심히 살고 있지만, 정작 제대로 살고 있다고 느끼지 못할까?

나 자신을 돌보지 못하며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

분명한 이유가 한 가지 있다. 그것은 바로 우리들 대부분이 나 자신을 돌보지 못하면서 살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회사생활을 열심히 하고, 각자에게 주어진 다양한 역할들을 충실히 감당하며 살아가고 있지만, 정작 한 인간으로써의 나 자신을 제대로 돌보지 못하면서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우리들 대부분이 나 자신을 돌보지 못하면서 살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에게 주어진 사회적인 역할과 의무를 내려놓으라는 것은 아니다. 중요한 것은 그 분주함 가운데서도 나 자신을 돌볼 수 있는 시간과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잊지 말아야 한다. 사회적인 역할과 의무 보다 더욱 소중한 존재는 바로 그러한 역할과 의무를 감당하고 있는 나 자신이다.

하루를 허비하지 않는 방법

포츈(fortune) 글로벌 500대 기업들과 같이 크고 영향력있는 조직들을 이끌고 있는 리더들은 몇 가지 공통적인 좋은 습관들을 가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하루를 허비하지 않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유용한 팁이 한 가지 있는데, 그것은 바로 ‘아침 5분 To-do 리스트를 작성하는 것’이다.

누구나 분주하게 살고 있다면, 그날 그날 미리 정해진 스케쥴들이 있기 마련이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스케쥴과 To-do 리스트의 차이를 정확하게 알고 있지 못하다. 스케쥴은 시간이나 장소 자체를 상기 시키는데 도움이 되지만, To-do 리스트는 구체적인 행동을 상기 시키는데 큰 도움이 된다.

스케쥴로만 가득한 하루는 인생을 변화 시키기 힘들다. 우리는 주어진 하루 하루를 구체적인 To-do 리스트로 채워나가야 한다.

아침 5분의 기적

매일 아침 5분, 스케쥴들 중간중간에, 나 자신을 위해서 할 수 있는 To-do 리스트를 정리하는 것은 인생에서 큰 변화를 가져온다. To-do 리스트 자체가 나 자신의 꿈과 인생 계획을 향한 구체적인 액션 플랜이기 때문이다.

하루 하루를 매일 아침 To-do 리스트를 정리하는 것으로 시작하면, 그 날 하루는 분주한 스케쥴들 속에서도 구체적으로 도전할 수 있는 실천 목표들로 가득찬 하루가 된다. To-do 리스트를 다 실천하지 못한다 할지라도, 그것은 그 날 하루를 돌아보고 내일을 기약하는 중요한 기준이 된다.

지금 현재, 생각하고 있는 목표나 진정으로 이루고 싶은 꿈을 가지고 있다면, 매일 아침마다 To-do 리스트를 작성해보자. 그리고 그 아침 5분이 가져다 줄 인생의 놀라운 변화들을 기대해보자.

스케쥴로만 가득한 하루는 인생을 변화 시키기 힘들다. 우리는 주어진 하루 하루를 구체적인 To-do 리스트로 채워나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