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인재 청소년 진로진학 교육, 강사 추천
11월은 각자가 처한 상황에 따라서 의미가 달라지는 달입니다. 무엇보다도 고3 수험생들에게는 수능이라는 인생 최대의
이벤트가 있는 달로 무거운 부담감과 해방감이 공존하는 달이죠. 그 와중에도 고3 학생들은 지난해부터 이어져 오고 있는 코로나19로 인하여 그 누구보다도 힘든 한 해를 보냈을텐데요. 차츰 일상회복이 진행되고 있으나 두려움은 여전합니다. 모두가 같은 조건이라고 해도 열악한 상황에서 인생의 첫 큰 시험을 치른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어깨가 무겁습니다.

이는 비단 고3 학생들에게만 해당되는 것은 아닙니다. 정규 교육과정을 밟고 있는 모든 학생들에게 해당될 수 있죠. 그러나 돌이켜 보면 대학에 진학하는 과정에 있어 나의 장래희망은 무엇인가, 있다면 왜 그것을 하고 싶은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직업에 대한 탐색할 수 있는 기회는 많지 않습니다. 요즘은 예전에 비해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고 진로에 대해
탐색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났다고는 하지만 진로진학에 대한 고민은 끝이 없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N개 직업을 갖는 경우도 많은 시대임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사회적 변화가 대학입시와 직업결정에 있어 그다지 고려되지 않고 있는데요. ‘일’이라는 것의 의미, ‘직업’이라는 것에 대한 의미가 변화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교육 목표나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에 대한 전환 등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소위 말하는 명문대학을 졸업한다고 해도 해결되지 않습니다.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는 취업시장에서 청년실업자들은 해마다 늘어나고 있는 지금, 우리 학생들은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급격한 사회적 변화에 따라 채용시장과 직업환경 또한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공부만 잘한다고 해서, 좋은 대학에 입학한다고 해서, 예전처럼 잘 닦여진 길로 장애물 없이 나아 갈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좋은 대학 = 성공’ 이라는 공식이 더 이상 성립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지금은 4차 산업시대입니다. 물론, 성적도 중요하지만 점수보다는 스스로의 적성을 특화시킬 수 있어야 급격한 사회변화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즉, 남들과의 경쟁에서 1등을 하는 것보다 자신의 적성에 맞는, 흥미가 생기는 것에 관심을 갖고 개발하는 것이 중요시된다는 것인데요.
그 이유는 4차 산업시대의 흐름에 따라 많은 직업과 일자리에 변화가 생겼기 때문입니다. 단순하게 머리가 좋아할 수 있었던 직업과 일자리들을 로봇이나 인공지능 대체하고 있어 사람만이 가능한 일, 사람다움이 필요한 직업의 중요성은 더욱 높아질 것입니다.

현재 중고등학생 청소년들이 반드시 갖추어야 할 역량은 사라질 직업과 새롭게 떠오르는 직업들을 분별할 수 있는 안목을 갖는 것입니다. 더불어 미래 사회에서는 초등교육부터 중등, 고등 교육까지 어떠한 방향성을 가져야 할 지, 대학교에서는 이와 함께 어떻게 조화를 이루어 미래인재를 육성할 것인지 연구해야겠죠.

누구나 일등을 꿈꾸는 사회라는 방향성으로부터 탈피하여 변화하는 미래, 넓어진 직업의 스펙트럼에 맞춰 대학진학만이 중요한 사회가 아닌 교육의 양극화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청소년교육이 필요한 때입니다. 시험과 경쟁에서 살아남는 것이 목표였던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 자신의 적성과 장점을 일찍이 발견하고 누구보다 먼저 열정을 쏟는다면 성공에 가까워질 수 있을테니까요.

그렇다면 이상적인 미래인재가 되기 위한 진로진학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할까요?
알파 미래인재 연구소에서는 중학생과 고등학생 청소년들을 위한 미래인재 진로진학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단순하게 수시나 정시 같은 입시를 안내하는 진로진학 교육이 아닌 우리나라의 미래를 짊어지고 갈 청소년들이 보다 자신의
일에 즐거움을 느끼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성공이라는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한 차원 다른 관점으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또한 저희 알파 미래인재 연구소의 미래인재 진로진학 청소년 교육은 청소년들에게 기업가정신을 심어주어 궁극적으로는 대한민국의 지속적인 미래성장에 기여하고, 글로벌한 인재로의 발전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학업에 대한 동기는 그냥 주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즐거움을 느낄 수 있어야 학업에 대한 열정도 생기게 됩니다. 청소년들에게는 변화무쌍한 사회 속에서 미래설계에 대한 자유와 기회가 필요합니다. 본인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고, 미래를 준비하는 과정에서의 여유와 유연성, 능동적인 힘을 길러주는 것이 학습능력보다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받아들이고 변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